티스토리 뷰

목차



    교과서에서 배웠던 1212 군사반란을 영화로 만든 영화 서울의 봄은 실시간점유율 50% 넘기며 화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. 개봉 전부터 18만 명이 예매할 만큼 관심이 뜨거운 영화 서울의 봄은 실화로 만들었기 때문에 역사가 스포로 결말을 모두 알고 있는데 왜 이렇게 화제가 되고 있는지 영화 서울의 밤 정보와 출연진, 등장인물에 대해 정리하고 예고편을 보며 왜 화제가 되고 있는지 눈으로 직접 확인해 보고 현재 상영되고 있는 상영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영화 서울의 봄 정보

    영화 서울의 봄은 대한민국의 운명을 바꾼 1979년 12월 12일 대한민국 수도 서울 군사반란 발생한 날을 그린 영화입니다. 보안사령관 전두광이 반란을 일으키고 군 내 사조직을 총동원하여 최전선의 전방부대까지 서울로 불러들이며 권력에 눈이 먼 전두광의 반란군과 이에 맞선 수도경비사령관 이태신을 비롯한 진압군 사이 일촉즉발의 9시간 목숨을 건 두 세력의 팽팽한 대립을 줄거리로 그린 영화입니다.

    영화 서울의 봄 정보 출연진 등장인물 명대사 예고편 상영관영화 서울의 봄 정보 출연진 등장인물 명대사 예고편 상영관영화 서울의 봄 정보 출연진 등장인물 명대사 예고편 상영관

     

    비트, 태양은 없다, 무사, 감기, 아수라 등의 여러 작품으로 알려진 김성수 감독이 1979년 고3일 때 친구집에 놀러 갔다가 1212 군사반란 총성을 직접 듣게 되어 아직도 잊을 수 없는 공포스러운 기억으로 남아 있지만 그 사건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를 어디서도 들을 수 없어 의문을 가지고 되며 이 영화를 만들게 된 계기가 되었다고 알려졌습니다.

    영화 서울의 봄 정보 출연진 등장인물 명대사 예고편 상영관영화 서울의 봄 정보 출연진 등장인물 명대사 예고편 상영관영화 서울의 봄 정보 출연진 등장인물 명대사 예고편 상영관

     

    영화 서울의 봄은 내부자들, 상류사회, 마약왕, 남산의 부장들 등을 제작한 하이브미디어코프에서 제작을 맡아 개봉 전부터 기대를 하게 되었습니다.

    • 개봉일 : 2023년 11월 22일
    • 상영시간 : 141분 (2시간 21분)
    • 상영등급 : 12세 이상 관람가
    • 촬영기간 : 2022년 2월 17일부터 2022년 7월 3일
    • 제작사 : 하이브미디어코프
    • 제작비 : 232억 원
    • 손익분기점 : 460만 명

    영화 서울의 봄 정보 출연진 등장인물 명대사 예고편 상영관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영화 서울의 봄 출연진 등장인물 명대사

    실제인물 전두환을 모티브로 한 군사 반란을 주도하는 보안사령관 전두광역은 황정민 배우가 맡았습니다. 전두광 보안사령관의 명대사로는 "실패하면 반역! 성공하면 혁명 아입니까?!!!", "세상이 바뀌었다고요? 그게 될 거라고 믿었습니까? 아니, 이 양반아... 밖에 나가보세요. 바뀐 거 하나도 없습니다. 세상은 그대로야.", "그 이왕이면 혁명이라는 멋진 단어를 쓰십시오.", "이 인간이라는 동물은 말이야, 강력한 누군가가 자기를 리드해 주길 바란다니까?" 등이 있습니다.

    영화 서울의 봄 정보 출연진 등장인물 명대사 예고편 상영관

     

    장태완을 모티브로 한 고지식하지만 강직하고 바른 군인으로 수도경비사령관 이태신 역할은 정우성 배우가 역할을 맡았습니다. 명대사로는 "야, 이 뇌가 썩어빠져 문드러진 인간아. 니들이 나라 걱정을 해서 군사반란질을 하고 처자 빠졌어!? 니들 거기서 꼼짝 말고 그대로 있어. 내가 탱크 몰고 밀고 들어가서 니들 대가리를 뭉개버릴 테니까!! ", " 대한민국 육군은 다 같은 편입니다.", "대화는 사람끼리 하는 거야.", "넌 군인으로도... 인간으로도 자격이 없어." 등이 있습니다.

    영화 서울의 봄 정보 출연진 등장인물 명대사 예고편 상영관

     

    그리고 정승화를 모티브 한 계엄사령관 겸 육군참모총장 정상호 역할은 이성민 배우가 연기하였습니다. 그의 명대사는 "내가 정치를 맡길 거면은 이 장군 당신한테 왜 맡기겠소?! 전두광이가 보안사령관과 합수부장을 겸직하면서, 모든 정보를 다 움켜쥐고 마치 자기 세상이 온 것처럼 날뛰고 있단 말입니다. 나라가 위태로운 때 아닙니까. 나 혼자서는요, 뭘... 뭘 할 수 있는 게 없어요. 대한민국 육군참모총장으로서 군인 이태신에게 임무를 맡깁니다", "내가 뭘 결정하려면 전 장군한테 결재받고 그래야 됩니까?" 등이 있습니다.

    영화 서울의 봄 정보 출연진 등장인물 명대사 예고편 상영관

     

    전두광의 친구이자 제9보병사단장 노태건은 실존인물 노태우를 모티브로 하여 박해준 배우가 연기하였고 명대사로는 "열차가 앞만 보고 달리는데, 여기서 뛰어내릴 사람 있습니까?" 등이 있습니다.

    영화 서울의 봄 정보 출연진 등장인물 명대사 예고편 상영관

     

    반란을 막으려고 애쓰는 육군본부 헌병감인 김진기를 모티브로 한 김준엽은 김성균 배우가 실감 나게 연기를 하였습니다. 그의 명대사는 "아니 저걸 저렇게 놓아주면 어떡합니까? 초동대처가 얼마나 중요한데!!!" 등이 있습니다.

    영화 서울의 봄 정보 출연진 등장인물 명대사 예고편 상영관

     

    영화 서울의 봄 예고편

    영화 서울의 봄은 등장인물이 많고 여러 가지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것을 잘 연출하여 예고편만으로도 긴장감을 갖으며 영화를 더 기대하게 되었습니다. 역사 중 특히 현대사에 대해 너무 어렵고 관심이 덜했는데 이번 영화를 통해 쉽게 이해하고 관심 갖게 되었습니다. 등장인물마다 확실한 성격으로 잘 표현되어 등장인물이 많지만 헷갈리지 않고 몰입할 수 있습니다. 경악과 분노, 마음 먹먹해지고 뭉클한 영화 서울의 봄의 영상미를 아래의 예고편으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영화 서울의 봄 상영관

    영화 서울의 봄은 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에서 배급을 맡아 대형 영화관 메가박스, 롯데시네마, CGV에서 모두 상영하고 있습니다. 나의 위치와 가까운 영화관 중 CGV, 메가박스, 롯데시네마 중에서 골라 영화 보러 가시길 바랍니다. 영화가 매진되어 내가 원하는 곳에서 보기 어려울 수 있으니 미리 영화를 예매하고 상영관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결말이 정해져 있고 많이 알려진 실화 영화지만 과정을 어떻게 풀어냈는지 영화관 가셔서 직접 확인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영화 서울의 봄 정보 출연진 등장인물 명대사 예고편 상영관